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E-NEWSLETTER NO.109 October 2019

의학회 브리핑

- 제18차 회원학회 임원 아카데미 현장 스케치


대한의학회(회장 장성구)는 지난 10월 10일(목)~11일(금) 양일에 거쳐 회원학회 임원 아카데미를 개최하였다. 첫째 날에는 ‘의학학회 국제화 활성 방안’을 주제로 글로벌 의료인, 학회의 국제화 기반조성 전략 사례, 홍콩의학회의 발전과 협력과정, 대한의학회의 국제 교류 노력과 방향에 대해 소개하는 4개의 기조 강연이 진행되었고, 함재봉 박사의 특강도 준비되었다.



오후 6시부터는 창립53주년 및 대한의학회 명예의 전당 헌정록 발간 기념식을 개최하였다. 대한의학회 장성구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그동안 여러 여건상 어려움이 있어 창립 기념식을 가지지 않았으나 시대적 요구와 의학학술 단체를 총괄하는 단체로서 역할을 고려해 올해를 기점으로 매년 창립기념식을 정례화하겠다.“고 약속하였으며 ”의학회는 회원 학회의 권익을 위하는 본연의 역할과 4차산업혁명 시대에 의학발전을 주도하는 중심에 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축사 대독, 보건의료정책실 김헌주 국장), 박인숙, 신상진(영상), 윤일규(영상) 의원, 김건상 대한의학회 전임 회장이 참석하여 축사를 전했다.
이어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의학회 회장 표창, 제4회 이민화 의료창업상, JKMS 우수 심사자상, 임상진료지침 우수평가상 시상이 진행되었다.



◎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김경식(연세의대 외과학, 대한의학회 수련교육이사), 김혜숙(대한암학회 실장), 박경수(서울의대 내과학, 대한당뇨병학회 이사장),
박형욱(단국의대 인문사회의학, 대한의학회 법제이사), 신인순(대한의학회 연구센터 실장), 오주형 (경희의대 영상의학, 대한영상의학회 회장)


◎ 대한의학회 회장 표창
이순재(대한의학회 경영기획실 팀장)


◎ 제4회 이민화 의료창업상
류정원(힐세리온 대표이사)


◎ JKMS 우수 심사자상
강지영(가톨릭의대 내과학), 염준섭(연세의대 내과학), Tsvetoslav Georgiev(Medical University of Sofia, BULGARIA)


◎ 임상진료지침 우수평가상
오무경(서울효창의원 원장), 장유진(인제의대 내과학)



한편 명예의전당 헌정록 발간 기념식에서는 지난 10년간 대한의학회 명예의 전당에 헌정되신 아흔아홉분의 공적을 기리고 감사하는 자리를 가졌다.
김영명 대한의학회 전임 회장과 이명철 과학기술한림원 이사장이 참석하여 헌정록 발간을 축하하는 마음을 전했고 이형래 헌정록 편찬위원회 위원장의 편찬 보고와 함께 김동집 가톨릭대학교 명예교수의 헌정록 헌액 답사가 이어졌다.
헌정록은 의학계 선각자 한 분 한 분의 공적과 역사적 사실을 기록하여 남기고 영원히 현창하는 의미로 우리나라 의학 발전의 역사를 온전히 느낄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둘째날에는 회원학회ⅠⅡ, 학술, 수련교육, 국제, 건강정보, 간행, 세부분과전문의, 임상진료지침, 기초 등 10개 세션이 마련되어 현안들에 대한 집중적인 논의와 토론이 진행되었다.


대한의학회(http://www.kams.or.kr)
(06762)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7길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