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E-NEWSLETTER No.179 February 2026

의학회 브리핑(1)

◎ 2026년도 대한의학회 정기총회 개최

  • ▲ 이진우 대한의학회 회장
  • ▲ 단체사진

2026년도 대한의학회 정기총회가 1월 29일(목) 웨스턴 조선 서울에서 열렸다. 총회에서는 회무보고 및 사업계획(안)과 예산(안)을 비롯한 주요 안건을 심의하고 의결하였다.

정기총회에서 논의되고 결정된 주요 안건은 아래와 같다.

■ 2026년 사업 계획(안)
2026년 사업 계획은 2025년 사업에서 크게 변동이 없음을 보고하고 신규 사업으로 역량 중심 전공의 수련교과과정 개발을 위한 전공의 수련교육원 설립과 대한의학회 60년 역사의 발전 사항 조명을 위한 창립 60주년 기념사업 계획을 보고했다.

■ 2026년 예산(안)
2026년 예산안은 사업목에 따라 회계를 고유사업, 공익사업, 연구사업, 전문의자격시험, JKMS 발간사업으로 분리하여 편성하였음을 보고하고 57억 3000만원의 예산을 확정했다.

■ 차기회장 인준

의학회 정관 제10조 제2항에 의하여 2026년 1월 29일에 진행된 2026년도 정기평의원회에서 대한의학회 차기회장으로 박중신 교수(서울의대 산부인과학)가 선출되었음을 보고하고 차기회장으로 인준하였다. 박중신 차기회장은 간단한 소감으로 “대한의학회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의학계 대표 학술단체다. 그렇기에 더욱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각 전문학회와 기초의학 학회가 축적해 온 학문적 성과를 하나로 모아 의학회의 학술적 위상과 공신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회원학회 인준서 전달
정회원으로 가입한 대한간이식학회, 대한외과대사영양학회와 준회원으로 가입한 대한산부인과초음파학회, 대한심부전학회에 회원학회 인준서를 전달하였다.

■ JKMS 우수심사자상
2025년도 Journal of Korean Medicl Science의 논문 전문가심사자 중에서 우수심사자 ‘Best Reviewer’로 가톨릭의대 왕성민 교수와 고려의대 주혜진 교수, 가톨릭의대 강현미 교수를 선정하고 JKMS 우수심사자상을 시상하였다.

■ 임상진료지침 우수평가상

▲ 최윤형 교수(더블유의원)

대한의학회 임상진료지침 평가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임상진료지침의 교육, 개발 및 확산 활동에 기여한 공로로 더블유의원 최윤형 교수와 고신대학교 복음병원 김재현 교수에게 임상진료지침 우수평가상을 시상하였다.

■ 제11회 대한의학회 의학공헌상

▲ 김동집 명예교수(가톨릭대)

우리나라 의학 발전의 기반 조성에 헌신적으로 공헌한 분을 발굴하여 그 공로를 기리는 대한의학회 의학공헌상 제11회 수상자로 선정된 김동집 가톨릭대학교 명예교수에게 의학공헌상을 시상하였다.

■ 제16회 윤광열 의학상 시상

▲ 조명래 교수(대구가톨릭의대 정형외과학)

최근 10년간 대한의학회에서 발행하는 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s(JKMS)에 우수한 논문을 게재하여 우리나라의 의학 연구 수준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데 가장 기여한 저자를 선정하여 시상하는 윤광열의학상의 제16회 수상자로 조명래 교수(대구가톨릭의대 정형외과학)를 선정하고 윤광열의학상을 시상하였다.

■ 제10회 이민화 의료창업상 시상

  • ▲ 장혁재 대표(온택트헬스)
  • ▲ 전성우 대표(파인메딕스)

우리나라 의료산업 발전을 위한 의료인의 창업 활성화를 고취하고 격려하기 위하여 제정한 이민화 의료창업상 제10회 수상자로 선정된 창업부문 장혁재 대표(온택트헬스)와 성장부문 전성우 대표(파인메딕스)에게 이민화 의료창업상을 시상하였다.

대한의학회(https://www.kams.or.kr)
(06653)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 14길 42, 6층/7층 (서초동, 하이앤드타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