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E-NEWSLETTER No.129 July 2021

우리 회원을 소개합니다.

송 지 환 한국줄기세포학회 회장, 차의과학대학교 의생명과학과 및 의학전문대학원 생리학교실


Q1. 학회 소개

한국줄기세포학회 (Korean Society for Stem Cell Research, KSSCR)는 국내외 줄기세포 연구자간의 긴밀한 연구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줄기세포 분야의 기초연구와 임상응용 연구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기 위하여 2005년 10월 1일에 제1회 창립총회 및 연례학술대회 개최를 통해 발족했습니다. 이후 지난 16년 동안 본 학회는 큰 발전을 이뤄 현재 회원수 총 1,500여명에 이르는 한국을 대표하는 줄기세포 및 재생의료 분야의 대표적인 학회로 성장했습니다.

한국줄기세포학회는 기초연구 분야뿐만 아니라, 질병을 이해하고 치료법을 개발하는 등 중개 및 임상 연구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학회 회원 중 임상의의 비중이 높고, 특히 연구분야 중 세포치료 및 재생의학 분야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본 학회는 이와 같은 중요성에 비추어 의료계와의 교류 증대 및 임상연구의 활성화를 위해 대한의학회 회원학회 가입을 위해 수년간 노력했으며, 마침내 2021년 1월에 인준을 받았습니다. 이외에도 본 학회는 최근에 기관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국내외 줄기세포 및 재생의료 분야의 실용화 및 산업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노력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한국줄기세포학회는 매년 연례학술대회 및 동계심포지엄 등 두 차례의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또는 춘계 및 추계에 걸쳐 두 차례의 교육심포지엄을 개최하여 한국 줄기세포 분야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 8월말에 제정된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안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첨단재생바이오법)’과 관련된 교육을 위해 지난해 연말에 보건복지부의 의뢰를 받아 첨단재생의료기관 종사자에 대한 공통 교육과목 교재 편찬을 마쳤으며, 올 초에 개최된 동계학술심포지엄에서도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다뤘습니다. 그리고 지난 5월 중순에 개최된 춘계교육심포지엄에서는 첨단바이오 정책의 이해, 승인 절차, 기술개발 및 활용 등에 관한 주제로, 총 열 여섯 분의 국내 최고 전문가를 초청하여 학술대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이외에도 본 학회에서는 첨생법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을 보다 심도 있게 다루기 위해 첨생법 연구회를 구성하여 활동 중에 있습니다.

한국줄기세포학회의 대외적인 위상은 아주 높은 편입니다. 2018년 4월에는 일본 재생의료학회 (JSRM)와 8월에는 중국 줄기세포학회(CSSCR)와 MOU를 체결하였으며, 2019년 3월에는 KSSCR-CSSCR-JSRM 한중일 3국간의 공동 MOU 체결을 통해 아시아 줄기세포·재생의료 연합체 (Asian Alliance for Stem Cells and Regenertaive Medicine, AASCRM)를 결성하여 한중일 3국간의 줄기세포 및 재생의료 분야에서 교류 및 협력을 활발히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외에도 2019년 9월에는 국제줄기세포학회(ISSCR)와 공동으로, 한국 줄기세포 역사상 가장 큰 규모로 국제심포지엄을 서울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습니다.

한국줄기세포학회는 대한의학회 회원학회에 걸맞게, 활발한 기초·임상 분야의 상호교류 및 학술활동을 통해 국내 학문 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이와 아울러 굳건한 국제협력 관계를 통해 줄기세포 및 재생의학 분야에서의 대외적인 위상강화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Q2. 중점추진사업 및 학술대회

- International Journal of Stem Cells

한국줄기세포학회 공식학술지인 International Journal of Stem Cells는 2008년 창간하여, 2017년 10월에 SCI(E)에 등재되었습니다. 본 학술지는 세계적으로 12번째로 줄기세포 전문 학술지로 SCIE에 등재되었으며, 이를 통해 줄기세포 연구 분야에서 대한민국의 위상이 더욱 높아짐과 아울러 우리나라 연구진들의 우수한 업적들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2018년에는 4월과 11월 연 2회 발행으로 26편을 출판했으며, SCI(E) 등재와 저널 투고 시스템의 개선을 통하여 2019년에는 년 3회 발행하여 총 46편의 논문을 출판하였으며, 2020년에는 총 41편을 출판하면서 발행 실적을 꾸준히 발전시키고 있음. 2021년부터는 발행 빈도를 2월, 5월, 8월, 11월 연 4회로 출판하고 있습니다. 2017년부터 AOP (Advance On Publication) 발행을 진행하여, 심사가 완료된 논문들을 신속하게 온라인으로 출판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 정기학술대회

2021년 연례학술대회 (2021 KSSCR Annual Meeting)는 오는 8월 12일(목)~14일(토), 부산 BEXCO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서울을 떠나 비수도권에서 개최되는 최초의 행사로 전국차원으로 줄기세포 연구 활성화를 촉진시킬 것으로 기대되며, 규모면에서도 역대 최대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올해 학술대회에도1,000명 이상의 연구자들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사태의 장기화로 인해 여건이 썩 좋지는 못하지만, 활발한 정보교환 및 교류를 할 수 있도록 오프라인과 온라인 생중계를 통하여 최신 연구 성과 및 정보를 연구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홍보할 수 있도록 최선의 준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Q3. 대한의학회 회원학회로서의 역할

본 학회는 대한의학회 회원학회로서, 환자의 질병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줄기세포치료제, 유전자치료제 등재생의학 분야 발전과 관련된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며, 해당 분야의 쟁점사항에 대한 대한의학회의 입장을 반영 할 수 있는 창구 역할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특히 첨단재생바이오법의 이해와 교육, 그리고 다양한 분야의 입장을 조율하는 중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와 아울러, 대한의학회 소속의 다양한 기반학회 및 세부·융합학회와 협력하여 다양한 인간 질환의 이해의 폭을 넓이고 치료법 개발을 통해 국민건강 증진 및 살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입니다.


‘송지환 한국줄기세포학회 회장’ 주요 약력

    <경력>
  • 1989 연세대학교 생물학과 (이학사)
  • 1991 연세대학교 대학원 생물학과 동물발생학 전공 (이학석사)
  • 1995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동물학과 발생생물학 전공 (이학박사)
  • 1999 미국 MIT, Mas. General Hospital, UC-Irvine (postdoc)
  • 2000 미국 Harvard Medical School 부속 McLean Hospital (instructor)
  • 2000.10 ~ 차의과학대학교 의생명과학과 및 의학전문대학원 생리학교실 (교수)
  • 2015 ~ Global Alliance for iPSC Therapies (GAiT) 이사
  • 2019 ~ 아시아 줄기세포재생의료 연합체 (Asian Alliance for Stem Cells and Regenerative Medicine, AASCRM) 집행위원
  • 2019 ~ ISSCR Task Force on Asian Engagement / Clinical Translation Committee / International Committee 운영위원
  • 현재 재생의료진흥재단 이사
    보건복지부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 바이오의약품 정책위원회 위원
<전문분야>
  • 발생생물학 및 줄기세포생물학, 임상등급 면역적합 유도만능줄기세포를 이용한 신경계질환 치료법 개발, 환자유래 유도만능줄기세포를 이용한 신약개발

대한의학회(https://www.kams.or.kr)
(06762)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7길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