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대한의학회 E-NEWSLETTER No.79 NOVEMBER 2017

ISSN 2287-9390 (Online)

대한의학회(Korean Academy of Medical Sciences). The enhancement of medical specialties through education, research and training

미용·피로회복 목적 정맥주사제 성분 검토

효능과 안전성에 대한 임상적 근거 확립되지 않아 더 많은 연구 필요

  • 홈으로 이동
  • 인쇄
김 민 정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연구위원

최근 백옥주사, 마늘주사, 신데렐라주사, 길라임주사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정맥주사가 사회적 이슈가 되었다. 이들 주사제들은 미용이나 피로회복, 체지방 감소 등 다양한 목적으로 의약품 허가적응증 범위 외로 사용(off-label use)되고 있다. 의료영역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건강보험 비급여 사용으로 현황 파악이나 안전 관리가 어렵고 효능에 대한 과장된 광고, 다양한 형태로 상품화되는 등 주사제 사용과 관련된 여러 문제점이 제기된 바 있다.

2017-05-25

그간 의료전문가, 언론 보도를 통해 이러한 주사제들의 임상적 효능에 대한 근거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일부 있었으나 잘 정립된 연구방법을 통한 검토가 일차적으로 필요하였다. 본 연구원에서 가용한 일차연구 결과들을 체계적으로 검색·종합·검토하는 체계적 문헌고찰(systematic review) 방법론을 일부 간소화하여 적용한 신속문헌고찰(rapid review)1)을 수행하였다. 검토대상으로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주사제들 중 전신투여를 목적으로 정맥 내로 투여하는 다빈도 5종의 주사 - 일명 신데렐라주사(주성분 티옥트산, thioctic acid), 백옥주사(주성분 글루타티온, glutathione), 마늘주사(주성분 푸르설티아민, frusultiamine), 감초주사(주성분 글리시리진, glycyrrhizin) 및 태반주사(주성분 자하거추출물 또는 자하거가수분해물)를 선정하였다. 여러 종류의 비타민과 미네랄 등을 혼합·조제하여 사용하는 일명 비타민칵테일 주사는 다양한 성분조합, 용량 등 중재법이 표준화되어 있지 않아, 문헌고찰의 연구방법상의 한계로 검토대상에 포함하지 않았다.

신속문헌고찰 결과, 검토 대상 주사제 주성분들을 미용, 피로회복 용도로 사용하는 것에 대한 임상적 근거를 찾을 수 없었다. 티옥트산은 체중/체지방 감소를 위한 용도로도 사용되는데, 정맥 내 투여와 관련된 문헌 1편을 찾을 수 있었으나 해당 연구에서는 체중 감소와 관련하여 유의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안전성 이슈와 관련하여 미국 및 필리핀 식품의약품청(FDA)에서 피부미백을 위해 글루타티온 등을 정맥주사하는 것은 잠재적으로 안전하지 않음을 경고하는 자료를 배포한 바 있었으며, 국내 안전문제를 파악하기 위하여 의약품 부작용 보고자료를 분석하였다. 해당 성분을 주사제로 사용한 경우 또는 비타민칵테일 주사와 혼합하여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경우 발생한 부작용 사례를 찾을 수 있었으며, 이 중 일부 사례에서는 과민성 쇼크 등의 중대한 부작용이 발견되었다.

이상에서 문헌고찰과 가용한 자료원을 통해 파악한 임상적 유효성 및 안전성을 검토한 결과, 미용·피로회복 등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주사제들의 임상적 근거가 불충분하였다. 또한 인과관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부작용 사례를 통해, 의학적 이득과 위해의 경중에 대한 전문가의 판단 하에 주의하여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최근 의료전문가 단체에서 자극적인 주사명 대신 의약품 성분명 사용, 과대·과장광고 지양 등을 포함한 안내문을 마련한 바 있다. 이러한 의료계의 자정 노력과 개선방안 제시가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 1) 여러 중재법을 단기간 내 검토하기 위하여 문헌 검색 데이터베이스를 주요 검색원으로만 제한함

최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