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E-NEWSLETTER NO.107 July 2019

Issue?? 있슈!!

- 2019년부터 국가암검진사업에 '폐암' 추가

폐암이 국가암검진사업에 포함되어 오늘 8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보건복지부는 국가암검진 대상 암종에 폐암 검진을 추가하고 검진 대상기준, 주기, 검진기관 지정 기준 등을 규정한 「암관리법」 시행령 및 「건강검진기본법」 시행규칙 개정안이 5월 7일(화) 국무회의에서 의결되었다고 밝혔다.(7월 1일 시행)
2017년 통계에 따르면 폐암은 전체 암 사망 중 35.1명(인구 10만명 당)으로 1위며 주요 암종 중 5년 상대생존율이 췌장암(11%)에 이어 두 번째로 낮은(27.6%) 질환이다. 조기발견율도 20.7%로 위암(61.6%), 대장암(37.7%), 유방암(57.7%)과 큰 차이가 나지만 수술 가능한 조기단계 발견 시 5년 생존율이 64%까지 상승할 수 있다는 근거를 바탕으로 정부는 폐암검진 도입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이에 앞서 정부는 지난 2017년 2월부터 폐암검진 시범사업을 수행하여 검진 효과를 평가한 후 도입을 결정하였다. 도입 이후에도 지속적 모니터링을 통해 검진에 따른 위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며 국립암센터에 중앙질관리센터, 3개 지역암센터를 권역질관리센터로 지정하고, 폐암검진 기관의 검진인력(영상판독, 결과상담)에 대해 일정한 사전 교육과정을 이수하도록 하는 등 엄격한 질관리 과정을 두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흡연이 폐암 발생의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 검진 후에는 금연상담 등 사후관리를 통해 검진의 질을 높이겠다고 덧붙였다.

검진 대상은 만 54∼74세 남·여 중 30갑년(하루 평균 담배소비량(갑)×흡연기간(년)) 이상의 흡연력을 가진 흡연자와 검진의 필요성이 높은 폐암 발생 고위험군으로 2년마다 폐암 검진을 받는다.
검진 기관은 일반검진 기관 중 건강보험 금연치료 의료기관인 종합병원으로 16채널 이상 전산화단층촬영장치(CT)를 갖추어야 하고 영상의학과 전문의(폐암검진 판독교육 이수), 전문성 있는 결과상담을 제공할 수 있는 의사(관련 교육 이수), 간호사, 방사선사가 상근하는 기관으로 제한했다.

폐암 검진사업에 필요한 교육과정 기준도 공개되었다. 폐암검진 영상판독 참여를 원하는 영상의학과 전문의는 5과목(국가암검진사업 개요와 영상의학과 전문의 역할 30분, 국가폐암검진과 질관리 30분, Lung-RADS에 따른 폐결절 관리 40분, 폐결절 외 중요소견 30분, 폐암검진 결과 보고와 증례 학습 30분) 160분, 폐암검진 결과상담 참여를 원하는 의사는 6과목(국가폐암검진과 Lung-RADS 이해, 폐암검진을 위한 저선량 흉부 CT의 효과와 문제점, 폐암 검진 대상자 사전·사후 상담, 이상 소견자 관리와 진단, 금연 상담 및 약물 치료, 결절 외 의미 있는 병변에 대한 조치, 각 30분) 180분 교육을 받아야 한다.
폐암검진 교육과정의 운영주체는 암관리법 제11조와 시행령 제6조제5호, 제24조제2항에 따라 국립암센터로 하며 자체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거나 관련 학회와 협력해 운영할 수 있다.
또한 교육과정을 의료법 제28조에 따라 설립된 의사회에서 제30조제2항에 따라 실시하는 보수교육에 포함하여 실시하거나 별도의 검진기관 교육과정을 신설하여 실시할 수 있다.

영상의학과 전문의 폐암검진 영상판독 교육(대한영상의학회, 국립암센터 주관)은 6.9(일), 6.23(일), 7.14(일)까지 삼성서울병원, 롯데호텔부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서울사무소에서 세 차례 진행되었으며 앞으로 9.1(일) 서울성모병원, 9.29(일) 충남대병원, 11.3(일) 서울(장소미정)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결과상담 교육(대한폐암학회·국립암센터 주관)은 온라인교육과 오프라인 교육 중 한 가지만 이수하면 되며 오프라인 교육은 6.22(토), 6.28(금)에 각각 신촌세브란스, 광주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교육을 실시하였고 이후 7.27(토) 서울아산병원(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 Lung Cancer School 2019), 10.5(토) 서울 그랜드힐튼호텔(대한가정의학회 추계학술대회), 11.2(토) 장소미정(대한직업환경의학회)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온라인 교육의 경우 국가암검진 질향상 교육 홈페이지(https://neweducation.ncc.re.kr)에서 수강이 가능하며 신청은 회원가입 후 로그인하여 교육과정-교육신청-국가폐암검진 결과상담 의사 교육-수강신청(관리자 승인 후 수강가능)-나의강의실을 통해 수강이 가능하며 수료증은 수강완료 후 나의강의실-설문작성-시험보기(70점 이상 수료) 후 발급할 수 있다.


대한의학회(http://www.kams.or.kr)
(06762)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7길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