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대한의학회 E-NEWSLETTER No.93 APRIL 2018

ISSN 2287-9390 (Online)

대한의학회(Korean Academy of Medical Sciences). The enhancement of medical specialties through education, research and training

대한의학회 사업 소개

대한의학회의 역할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우리 회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업을 소개하고 세부 위원회의 운영 계획을 공유하고자 한다. 이번 호에는 노동영 부회장과 미래전략위원회 및 회원관리위원회(위원장: 오승준 기획조정이사)의 주요 사업을 소개하는 글을 싣는다.

  • 홈으로 이동
  • 인쇄
노 동 영
대한의학회 부회장

미래전략위원회와 회원관리위원회는 의학회의 중점 사업을 기획·진도 관리하고 회원학회의 학술 활동을 제고시킬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 등 의학회의 중장기적인 비전과 사업방향을 설정하는 역할을 한다. 주요 활동으로는 ‘사업 진행 점검’, ‘보건의료 현안에 대한 정책 방안 모색’, ‘학회 임원 아카데미 개최’, ‘회원학회 학술 활동 평가 및 가입 심사’, ‘회원학회 명칭 및 회칙 개정 심사’ 등이 있다.

2002년부터 개최하여 올해로 17회를 맞이하는 ‘학회 임원 아카데미’는 회원학회의 현안을 공유하고 학회의 운영에 도움을 주며, 임원의 리더쉽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금번 임원 아카데미 첫째날에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와 임상진료지침을 대주제로 하여 제4차 산업혁명과 미래의학을 예측하고 실제의 데이터에 기반한 의료가 가능한가를 고민해볼 예정이며, 둘째날에는 ‘회원학회, 학술, 수련교육, 국제, 건강정보, 간행, 임상진료지침, 세부·분과 전문의’ 등 8개 분야별 심포지엄들로 구성하였다. 또한 ‘한국 사람’은 누구인가에 대한 시대적 담론과 술의 총론부터 사케의 기본 지식, 제조 과정, 응용 지식 등에 대해 즐기면서 배울 수 있는 전문가 특강도 마련하였다.

금년에는 신규사업으로 「대한의학회 회원학회 대상」시상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 상은 기존에 운영하던 「의학학회 대상」시상을 더욱 발전시켜 수상 부문을 ‘기간학회’와 ‘세부·융합학회’ 2개 부문에서 각 1개 학회를 선정하여 시상하게 된다. 평가 기준은 회원학회 학술활동 평가, 의학회 회무 참여도, 임상진료지침 개발, 수련교육 및 전문의 자격시험 우수학회 등의 결과를 반영할 계획이다.

오 승 준
대한의학회 기획조정이사
미래전략위원회

미래전략위원회는 대한의학회 현 23대 집행부의 3년간의 역점사업 전반에 걸쳐 기획 및 집행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다. 앞으로 3년간 1) 4차 산업혁명과 임상진료지침, 2) 의학발전과 국제교류, 3) 학술 정책 이라는 큰 주제를 설정하고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같은 내용은 학회 임원아카데미라는 행사를 통해 회원학회들의 정보 교류 및 벤치마킹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임원아카데미는 1995년부터 2002년까지는 “학회운영 활성화를 위한 포럼”이라는 명칭으로 운영되었고, 2002년부터 2017년까지는 매년 11월말에서 12월 초에 1박 2일간 “학회임원 아카데미”라는 이름으로 서울 근교에서 개최되고 있다. 첫째 날은 회원학회 공통 현안을 주제로 하고, 둘째 날은 분야별 세션으로 세분화하여 진행된다.

올해는 11월 29일~30일 양일간, 처음으로 서울(여의도 콘래드)에서 열리게 된다. 주제는 “4차 산업혁명과 임상진료지침”이다. 인공지능의 발달과 산업 간의 융합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이 이뤄지고 있는 시대에 의학이라는 분야에서 의사가 먼 미래가 아닌 곧 닥칠 가까운 미래에 어떻게 적응하며 대비해야 할 것인지를 토의해 보는 기회가 될 것이다.

회원관리위원회

회원관리 위원회는 대한의학회에 가입해 있는 186개 회원학회의 학회명칭 및 회칙 개정을 심사하고, 새로 가입하고자 하는 신생학회의 가입 인준심사를 하며, 기존 학회에 대해서는 매년 학술활동을 평가하는 것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다.

  • 1단계 : 회원관리위원회 심사
    • -1차 : 학술대회 개최 실적, 학회지 발간 실적, 학술 활동 평가 점수
    • -2차 : 의학 학술지 평가
    • -3차 : 회칙의 타당성, 기존학회와의 중복성, 학문의 독자성 평가
  • 2단계 : 이사회
  • 3단계 : 평의원회 인준(매년 3월 말)

이러한 업무들은 회원학회가 적절한 회칙을 만들어 학회를 운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학회 운영을 모범적으로 하고 있는 학회를 벤치마킹 하여 더 우수한 학회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목표가 있다. 이번 회원관리위원회에서는 모범학회 심사 규정 등을 손봐서 모범학회로 선정되는 회원 학회가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대한의학회에서는 우리나라 의학발전의 기본 바탕이 되는 기반 조성에 헌신적으로 공헌한 개인 또는 단체에 2013년부터「대한의학회 의학공헌상」을 시상하고 있다. 의학공헌상은 의학용어, 학술지, 의학교육 등 의학 인프라 구축의 폭넓은 분야에 걸친 공로를 조명하고 있다.


최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