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E-NEWSLETTER No.171 May 2025

기획특집

◎ 대한의학회 임상진료지침 전문위원회 소개

용 환 석대한의학회 정책이사

대한의학회 임상진료지침 전문위원회는 근거중심의학(Evidence-Based Medicine)에 기반한 임상진료지침의 개발과 평가를 촉진하여 의료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평가사업과 교육사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며, 이를 통해 의료진이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진료지침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대한의학회는 임상진료지침의 질적 수준을 평가하고 인정하는 체계를 운영하는 국내 유일의 기관이다. 이를 통해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한 신뢰성 높은 진료지침이 의료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먼저, 평가를 원하는 기관이나 학회는 대한의학회의 임상진료지침 평가시스템을 통해 평가를 의뢰할 수 있다. 이후, 전문위원회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와 방법론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을 선임하여 평가를 진행하고 평가조정회의를 거친다. 최종 평가 결과는 대한의학회 이사회의 결정을 거쳐 의뢰 기관에 통보된다. 이러한 평가과정을 통해 대한의학회는 임상진료지침 개발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 과학적 근거와 임상 전문가의 의견, 환자의 가치가 반영된 권고안을 제공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임상진료지침의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해 평가위원 양성 및 보수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이 교육은 임상진료지침 평가도구인 K-AGREE II의 평가항목과 평가원칙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으며,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평가 역량을 강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평가위원 보수교육을 강화하여 지침의 평가 실습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어 교육과정을 개편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에는 대한의학회가 2011년 개발하여 임상진료지침의 평가에 사용하고 있으며 개발의 길잡이 역할도 하는 도구인 ‘한국형 임상진료지침 질 평가 도구’ 평가기준 및 척도 개정도 진행하고 있다.

대한의학회는 임상진료지침 개발의 질적 향상을 위해 교육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다. 매년 진행하고 있는 교육 워크숍은 실제 ‘임상진료지침 개발 실행’을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온라인 교육과 대면 교육을 병행하여 문헌검색, 질 평가, 권고 도출 등 실습을 통해 실무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올해는 6월 28일 온라인 교육과 7월 5일 대면 교육을 예정하고 있다.

의료 환경과 기술이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대한의학회는 기존의 문서 중심 진료지침에서 벗어나 디지털 플랫폼(임상진료지침 정보센터 https://www.guideline.or.kr)을 구축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의료진이 실시간으로 최신 진료지침을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모바일과 웹 환경에서도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질병의 복합성과 치료 접근법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다학제적 협력을 기반으로 한 진료지침 개발도 강조되고 있다. 여러 전문 학회와 공동으로 연구 및 논의를 진행함으로써 더욱 신뢰도 높은 진료지침을 마련하고자 한다.

대한의학회는 우리나라 의료환경에 맞는 양질의 임상진료지침의 개발과 보급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회원학회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 회원학회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력함으로써 대한의학회와 함께 국내 임상진료지침의 수준을 한 단계 더 발전시켜 나가기를 기대한다.

※ 대한의학회에서는 임상진료지침 개발에 대한 이해와 진료지침 개발 과정의 질적 향상을 위한 "평가위원 양성교육"과 “교육워크숍”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2025년도 임상진료지침 평가위원 양성교육
- 2025년도 임상진료지침 교육워크숍


대한의학회(https://www.kams.or.kr)
(06653)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 14길 42, 6층/7층 (서초동, 하이앤드타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