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E-NEWSLETTER NO.114 March 2020

Articles on the COVID-19 in JKMS

◎ Are We Ready for Coronavirus Disease 2019 Arriving at Schools?

- 요약 : 코로나19 방역전략과 연계해 유·초·중·고(이하 학교) 개학 연기의 여부와 기간을 결정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다. 이를 답하기 위해선 코로나19 환자의 치료를 위한 병상 확보 및 의료 전달체계에 대한 평가, 학교 개학 연기에 따른 영향, 그리고 정책적 판단이 필요하다. 학교 개학 연기는 코로나19 유행의 최고점(Peak) 감소에 효과가 있고 이에 따른 초과의료이용(Surge Capacity)의 감소에 따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학교가 개학을 하면 소아에서의 감염 및 전파의 기회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고, 지역사회 전파를 증폭시켜 2차 유행(Second Wave)을 촉발할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현 상황에서 개학을 하게 되면 학생뿐 아니라 성인들의 사회 활동도 증가시킬 것이고 학교 개학은 사회적 거리두기의 효과를 경감시킬 것이다. 따라서, 학교 개학을 연기하는 것은 현 시점에서의 방역 전략의 큰 틀인 사회적 거리두기의 중심 요소로 볼 수 있다. 개학 후 학교에서 학생, 교직원, 학부모가 확진 되었을 경우, 학교폐쇄, 소독, 접촉자 관리 등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할 것이다.

◎ First Pediatric Case of Coronavirus Disease 2019 in Korea

- 요약 :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2019 코로나바이러스 질환의 대유행은 전세계로 확산하고 있다. 역학적으로 2019 코로나바이러스 질환은 성인에 비하여 소아청소년에게 드물게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하여 소아청소년기의 특수성을 감안한 감염관리와 지역사회 전파에 기여하는 소아의 역할에 대한 평가가 어려운 상황이다. 이 논문에서는 가족내 전파를 통하여 2019 코로나바이러스 질환으로 확진된 국내 첫 소아 증례를 보고한다. 폐렴이 있었지만 증상이 경미하여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지 않고 자연 호전된 임상 경과와 다양한 검체의 연속적인 바이러스 검사 결과를 보고하고자 한다. 또한, 소아청소년의 적절한 자가격리 방법과 음압 격리실에서의 감염관리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 Drive-Through Screening Center for COVID-19: a Safe and Efficient Screening System Against Massive Community Outbreak

- 요약 : 중국에서 시작된 2019 코로나바이러스 (coronavirus disease 2019, COVID-19)가 전세계의 많은 국가로 확산되어 COVID-19 검사 대상자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이를 대처하기 위해 한국은 처음으로 drive-through (DT) COVID-19 선별진료소를 도입하였다. 본 논문에서 DT 선별진료소의 전체적인 개념과 장점 및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다른 나라에서도 국가별 현황에 맞게 DT 선별진료소를 도입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Report on the Epidemiological Features of Coronavirus Disease 2019 (COVID-19) Outbreak in the Republic of Korea from January 19 to March 2, 2020

- 요약 : Coronavirus disease-19 (COVID-19) 환자가 중국, 우한에서 처음으로 발생한 후, 2020년 3월 2일 현재, 전세계 67여개 국가와 지역에서 89,069명이 발생하였다. 대한민국은 2020년 3월 2일 0시 기준으로 확진자 4,212으로 중국의 80,026명에 이어 두번째로 많은 환자가 발생한 국가이다. 이 보고는 2020년 1월 19일부터 3월 2일까지 국내에서의 COVID-19 유행의역학적 특징을 정리하였다.


◎ Will the Third Wave of Coronavirus Disease 2019 Really Come in Korea?


◎ The Security of People Should Be Considered First


대한의학회(http://www.kams.or.kr)
(06762)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7길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