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E-NEWSLETTER No.173 July 2025

의학회 브리핑(2)

◎ 신규 회원학회 소개: 대한소화기암연구학회
“대한소화기암연구학회를 소개합니다.”

박 선 자대한소화기암연구학회 이사장

대한소화기암연구학회는 우리나라 암 환자의 50% 이상이 소화기계의 악성 종양으로 치료받고 있으며, 이들에 대한 진단과 치료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소화기내과 의사들이 항암 약물치료를 포함한 임상 경험과 관련 기초 및 중계 연구에 대한 교류의 장이 필요하다는 당위성을 가지고 태동하였다. 2004년 3월 29일 11명의 소화기내과 교수님들 (송시영, 전훈재, 정현용, 김재광, 김용태, 송근암, 양창헌, 최석열, 조주영, 이동기, 박찬국)의 헌신적인 노력을 토대로 “소화기항암연구회” 모임을 시작으로 하여 현재의 “대한소화기암연구학회”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21년 동안 소화기 암들에 대한 기초, 중계 및 임상 연구에 대해 관심을 가진 소화기내과 의사들과 관련 기초 연구자들 및 간호사들 1,800여명을 회원들이 왕성하게 활동 중입니다. 20회의 학술대회와 4회의 연수 강좌, 40회의 학술집담회를 통해 국내 소화기암 관련 최신의 연구 내용들에 대한 활발한 교류를 해왔습니다. 또한 해외의 학회들과 활발한 교류를 통해 국내외 연구자들 간의 네트워크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2016년 제26회 World Congress of IASGO를 주관하여 성료하였고, 다가오는 2026년에도 제37회 World Congress of IASGO를 대한종양외과학회와 공동 주관 개최 예정입니다.

또한 학회지인 Journal of Digestive Cancer Research 매년 3회 발간하고, 2023년에는 소화기암 영문 교과서 “Gastrointestinal Cancer-A Comprehensive Guide to Diagnosis and Mangement” (ISBN 978-981-99-0814-1)을 출판하였고, 국내 실정에 맞는 소화기암 항암 핸드북을 발간하여 올해 4차 개정판을 발간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매년 학회 재원을 통해 연구 기금을 마련하여 연구자들에게 소화기암 관련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대한소화기암연구학회는 항암치료뿐 아니라 암성 통증, 식생활을 포함한 환자의 영양 상태 개선과 같은 환자들의 삶의 질에 대해서도 학회 차원의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한통증학회, 한국임상영양학회와 공동 연구를 통한 책자 발간과 실제 소화기암으로 투병 중인 환자와 보호자들을 대상으로 매년 삶의 질 캠페인을 개최하여 환자들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전문적인 상담과 조언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대한소화기암연구학회는 “소화기암에 관한 연구를 선도하고 올바른 교육과 최상의 진료 지침을 제시하여 국민 건강에 이바지한다”는 미션과 창의적이고 질 높은 최신 연구를 주도하는 세계적인 학회, 환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근거 중심의 표준화된 진료 지침을 제시하는 학회,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신뢰받는 소화기암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회, 최선의 의료정책과 대국민 홍보를 위해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학회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새롭게 대한의학회의 일원으로서 맡은 바 역할을 충실히 다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의학회(https://www.kams.or.kr)
(06653)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 14길 42, 6층/7층 (서초동, 하이앤드타워)